나이트 하울 룰 & 직업 안내
하루 1턴, 텍스트 기반 소셜 디덕션 게임. “말”과 “기록”만으로 진짜 하울러을 찾아내세요.
권장 직업 구성표 (8~16인)
| 인원 | 하울러 | 마녀 | 광신도 | 점쟁이 | 장의사 | 사냥꾼 | 촌장 | 마을사람 | 연인 | 박쥐인간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8명 | 2 | 0 | 0 | 1 | 1 | 1 | 0 | 3 | 0 | 0 |
| 9명 | 2 | 0 | 1 | 1 | 1 | 1 | 0 | 3 | 0 | 0 |
| 10명 | 2 | 0 | 1 | 1 | 1 | 1 | 1 | 3 | 0 | 0 |
| 11명 | 2 | 1 | 1 | 1 | 1 | 1 | 1 | 3 | 0 | 0 |
| 12명 | 2 | 1 | 1 | 1 | 1 | 1 | 1 | 2 | 2 | 0 |
| 13명 | 3 | 1 | 1 | 1 | 1 | 1 | 1 | 3 | 2 | 0 |
| 14명 | 3 | 1 | 1 | 1 | 1 | 1 | 1 | 3 | 2 | 1 |
| 15명 | 3 | 1 | 1 | 1 | 1 | 1 | 1 | 4 | 2 | 1 |
| 16명 | 3 | 1 | 2 | 1 | 1 | 1 | 1 | 4 | 2 | 1 |
* 마을별 커스텀에 따라 일부 직업 수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.
1. 기본 룰
나이트 하울은 마을 주민 팀, 하울러 팀, 그리고 제3진영(중립)이 서로 다른 승리 조건을 가지고 겨루는 소셜 추리 게임입니다. 모든 행동은 낮(토론 & 투표), 밤(능력 사용)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.
낮 (Day)
- 모든 플레이어가 공개 채팅으로 토론합니다.
- 정해진 마감 시간까지 투표를 통해 1명을 처형할 수 있습니다.
- 최다 득표자 처형, 동표 시 재투표 혹은 처형 없음(마을 설정 기준).
밤 (Night)
- 모든 플레이어는 매일밤 한 명을 투표할 수 있습니다. (주민 기본 능력)
- 하울러 팀은 비공개로 상의하여 한 명을 공격합니다.
- 직업 능력은 밤에 처리되며, 결과는 아침에 요약 로그로 공개됩니다.
메시지/로그 규칙
- 모든 플레이어는 하루 20개까지 일반 발언이 가능합니다.
- 하울러: 팀 전용 붉은 로그 20개 작성 가능.
- 마녀/광신도: 둘만의 보라색 로그 20개 작성 가능.
- 연인: 연인끼리 민트색 로그 20개 작성 가능.
필수 룰
필수룰 1
- 점쟁이는 게임 시작 후 1시간 이내에 본인의 정체를 공개합니다. (점쟁이 주장 버튼 클릭)
- 하울러 측(하울러·마녀·광신도)은 대표 1명이 가짜 점쟁이 역할을 수행합니다. (게임 시작 후 1시간 이내 버튼 클릭)
- 참고: 하울러는 마녀/광신도와 대화는 불가하지만 서로의 정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누군가 가짜 점쟁이를 맡기 시작하면 다른 하울러 측은 해당 역할을 중복 수행할 수 없습니다.
필수룰 2
- 모든 마을 사람은 둘째 밤까지 점쟁이를 처형 투표 대상으로 지목할 수 없습니다.
- 하울러의 습격은 셋째 밤부터 가능해집니다.
필수룰 3
- 모든 마을 사람은 매일 밤 일반 투표 외에 “점 투표”를 진행합니다.
- 점 투표의 다수결 결과에 따라, 점쟁이들은 점 볼 대상을 추천받습니다.
- 단, 점쟁이는 개인적인 확신/추리에 따라 점 투표를 따르지 않고 독자적으로 대상자를 지목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근거와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의 몫입니다.
2. 승리 조건
마을 주민 팀 승리
- 게임 내의 모든 하울러 팀 플레이어를 제거하면 마을 주민 팀이 승리합니다.
- 일부 중립 직업의 존재 여부에 따라 보조 승리 조건이 붙을 수 있습니다.
하울러 팀 승리
- 생존한 하울러 팀 수 ≥ 생존한 마을 주민 팀 수가 되는 순간 하울러 팀이 승리합니다.
- 즉, 투표를 통해 더 이상 하울러을 이길 수 없는 상황이 되면 하울러의 승리입니다.
제3진영 / 중립 직업 승리
- 일부 직업은 독자적인 승리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 (예: 연인, 연쇄살인마 등)
- 해당 직업의 승리 조건 달성 시, 마을·하울러 승리와 별도로 단독/공동 승리로 처리됩니다.
3. 직업 설명
각 마을은 여러 직업으로 구성됩니다. 직업별 능력과 진영을 이해하는 것이 나이트 하울의 핵심입니다.
3-1. 마을 주민 팀 (Citizen / Village)
특별한 능력이 없는 평범한 마을 사람입니다. 토론과 추리로 게임을 이끌고 투표에 참여합니다.
매일밤 한 명을 조사하여 “하울러” 또는 “주민”으로 확인합니다.
매일밤, 그날 발생한 죽은 사체의 정체를 “하울러/주민”으로 파악합니다.
매일밤 한 명을 하울러의 능력으로부터 보호합니다.
투표 시 2표로 계산됩니다.
연인끼리만 대화가 가능한 민트색 로그 20개를 사용합니다.
3-2. 하울러 팀 (Werewolf)
밤마다 팀과 상의하여 한 명을 공격합니다. 하루 20개의 붉은 로그 사용 가능. 매일밤 투표도 할 수 있으며, 동표 시 하울러 포함 랜덤 사망, 모두 무투표 가능.
인원 11명 이상에서 등장. 하울러와 대화는 불가지만 하울러 대화 열람 가능. 광신도와 보라색 로그 20개로 대화 가능. 매일밤 투표 가능, 점쟁이/장의사 스캔 시 마을주민으로 표기. 1회성 봉인 능력으로 어느 캐릭터든 능력을 봉인할 수 있으며, 대상자는 다음날 오후 8시에 마녀의 정체를 알게 됩니다. 하울러 승리 시 동반 승리.
인원 9명 이상에서 등장. 하울러와 대화 불가, 마녀와 보라색 로그 20개로 대화 가능. 매일밤 투표 가능, 점쟁이/장의사 스캔 시 마을주민으로 표기. 하울러 승리 시 동반 승리.
3-3. 제3진영 / 중립 (Third / Neutral)
매일밤 한 명을 지목하여 죽일 수 있습니다. 하울러의 공격에 죽지 않으며, 점쟁이/장의사에게 하울러로 표시됩니다. 처형투표로 지목받아야만 죽일 수 있습니다. 게임 종료 시 생존해 있으면 박쥐인간이 승리합니다.
4. 턴 진행 & 밤 처리 순서
나이트 하울의 밸런스를 위해 밤 능력 처리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. 기본 설정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행동 방해 계열(침묵, 차단 등)
- 감시 / 추적 계열 (Watcher, Tracker)
- 의사 / 보호 계열
- 보디가드 등 맞교살 계열
- 하울러 팀 공격 처리
- 연쇄살인마 등 기타 살해 행위 처리
- 최종 결과 정리 후, 아침 로그로 공개
* 실제 서버에서는 마을별 커스텀 룰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.
5. 예시 로그
실제 게임에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결과 로그가 공개됩니다.
밤 로그 예시
[밤 2]
- 의사가 5번 플레이어를 보호했습니다.
- 하울러이 5번 플레이어를 공격했으나, 목표는 살아남았습니다.
아침 로그 예시
[아침]
- 밤 사이 7번 플레이어가 시체로 발견되었습니다.
6. 플레이 팁
- 말이 적다고 해서 무조건 하울러은 아닙니다. 발언의 흐름과 행동 기록을 함께 보세요.
- 밤 능력보다 낮에 남는 채팅 로그가 훨씬 더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.
- 직업 능력이 강할수록, “티를 얼마나 내느냐”를 조절하는 심리전이 중요합니다.